교육계획
바르게 보고, 바르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어린이!
만3세반 연간 교육활동 계획
월 |
주 |
생활주제 |
주 제 |
교육목표 |
---|---|---|---|---|
3월 | 1 | 우리원과 친구 | 새로운 만남 | - 우리원의 다양한 시설물의 이름과 위치에 대해 안다.
- 우리원의 다양한 공간을 경험한다. |
2 | 우리반이 좋아요 | - 우리반에 함께 지내는 선생님과 친구에게 관심을 갖는다.
- 우리반 교실을 살펴보고, 교실의 물건을 탐색해본다. |
||
3 | 신나는 하루 | - 하루일과의 흐름을 안다.
- 활동에 필요한 약속들을 알아본다. |
||
4 | 우리는 친구 | - 함께 생활하는 친구에 대해 안다.
- 친구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한다. |
||
5 | 함께 놀이해요 | - 함께 사용하는 물건과 공간이 있음을 안다.
- 정해진 약속과 규칙을 지키며 친구와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낀다. |
||
4월 | 1 | 푸른 봄과 동식물 | 봄이 와요. | - 봄이 되어 날씨가 따뜻해짐을 안다.
- 봄의 변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한다. |
2 | 봄에 볼 수 있는 식물 | - 봄에 볼 수 있는 식물에 관심을 갖는다.
- 주변에서 봄에 볼 수 있는 식물을 찾아본다. |
||
3 | 봄에 볼 수 있는 곤충 | - 봄에 볼 수 있는 곤충에 관심을 갖는다.
- 주변에서 봄에 볼 수 있는 곤충을 찾아본다. |
||
4 | 봄에 볼 수 있는 동물 | - 봄에 볼 수 있는 동물에 관심을 갖는다.
- 동물을 찾아보고 관심을 가진다. |
||
5월 | 1 | 나와 가족 | 자라나는 몸과 마음 | - 나의 출생과정에 관심을 가진다.
- 나는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임을 안다. |
2 | 소중한 나 | - 다른 사람과 나의 특별함에 대해서 안다.
- 내 몸의 소중함을 알고 보호한다. |
||
3 | 건강 튼튼 나의 몸 | - 내 몸의 명칭과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본다.
- 우리 몸에 관심을 가진다. |
||
4 | 우리 가족 | - 가족 구성원을 알아보고, 가족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다.
-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본다. |
||
5 | 모양과 색깔 | 재미있는 모양들 | - 여러 가지 도형의 이름과 특징을 알 수 있다.
- 여러 가지 양으로 다양하게 꾸미고 만들어 볼 수 있다. |
|
6월 | 1 | 알록달록 색깔나라 | - 여러 종류의 색깔이 있음을 안다.
- 다양한 색의 이름을 알고 관심을 가진다 |
|
2 | 우리 동네 | 궁금한 우리 동네 | -우리 동네에 관심을 가진다.
-우리 동네에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산다는 것을 안다. |
|
3 | 우리 동네 생활 | - 우리 동네의 다양한 공간을 안다.
- 우리 동네에 다양한 공공기관에 관심을 가진다. |
||
4 | 도움을 주고받는 이웃 | - 우리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음을 안다.
- 우리를 도와주는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. |
||
7월 | 1 | 즐거운 여름 | 햇볕 쨍쨍 여름이 와요 | - 여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, 여름 날씨의 특징을 안다.
- 여름의 날씨의 변화를 경험한다. |
2 | 재미있는 여름 | - 여름을 시원하게 지내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.
- 여름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즐긴다. |
||
3 | 맛있는 여름 | - 여름철 음식의 종류를 알고 관심을 갖는다.
- 여름 음식의 위험함을 알고 예방하는 방법을 안다. |
||
4 | 건강하게 보내는 여름 | -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을 알아본다.
- 적절한 운동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운동이 주는 즐거움을 느낀다. |
||
8월 | 3 | 교통과 안전 | 내 친구 교통기관 | -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진다.
- 교통기관에서 볼 수 있는 모양을 탐색한다. |
4 | 다양한 육상교통기관 | - 다양한 육상 교통 기관을 알아본다.
- 일하는 육상 교통 기관의 사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 |
||
5 | 우리들의 교통안전 | - 길을 건널 때 지켜야 할 약속을 안다.
- 차를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을 안다. |
||
9월 | 1 | 우리나라 |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| - 우리나라 전통음식과 전통 집에 관심을 가진다.
- 우리나라 전통생활 도구와 전통옷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. |
2 | 우리나라 놀이와 예술 | -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놀이를 알고 경험한다.
- 우리나라의 옛 그림과 노래의 아름다움을 느껴본다. |
||
3 | 풍성한 한가위 | - 우리나라의 대표 명절인 추석에 관심을 갖는다.
- 추석에 먹는 음식과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본다. |
||
4 |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| -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.
-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. |
||
10월 | 1 | 가을 | 가을이 와요 | - 가을 날씨의 변화를 느껴본다.
- 가을 날씨의 적합한 옷차림을 알아본다. |
2 | 가을의 곤충 | - 가을에 볼 수 있는 곤충에 관심을 갖는다.
- 가을 곤충의 생김새와 특징을 알아본다. |
||
3 | 맛있는 가을 | - 가을 곡식·열매에 대해 알아본다.
- 가을에 수확하는 농작물과 수확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. |
||
4 | 알록달록 가을 | - 가을이 되어 달라지는 식물의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.
- 가을이 되어 달라지는 나뭇잎의 모습을 탐색해 본다. |
||
5 | 환경과 생활 | 물과 우리 생활 | -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물에 관심을 갖는다.
-물의 생김새나 특성을 탐색해본다. |
|
11월 | 1 | 돌, 흙과 우리 생활 | - 돌과 흙의 다양한 형태와 쓰임에 관심을 갖는다.
- 돌과 흙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본다. |
|
2 | 바람, 공기와 우리 생활 | - 바람과 공기의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.
- 바람과 공기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본다. |
||
3 | 빛, 소리와 우리 생활 | - 생활주변에서 볼 수 있는 빛과 소리에 관심을 갖는다.
-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고 경험한다. |
||
4 | 하얀 겨울 | 겨울이 와요. | - 겨울의 날씨 변화를 느껴본다.
- 다양한 동식물이 겨울을 지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. |
|
12월 | 1 | 건강한 겨울나기 | - 건강하게 겨울을 나기위한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.
-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는 방법과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. |
|
2 | 겨울아 놀자 | -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알아보고 겨울 놀이를 즐긴다.
- 안전하게 겨울놀이를 하는 방법을 안다. |
||
3 | 겨울철 건강 이야기 | - 겨울철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안다.
- 겨울 방학 때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해 본다. |
||
4 | 즐거운 크리스마스 | - 성탄절의 의미에 대해 안다. | ||
1월 | 1 | 편리한 생활도구 | 생활 속 생활도구 | -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.
- 다양한 생활도구를 사용하며 편리함을 느낀다. |
2 | 안전하게 사용해요 | - 혼자 사용하는 도구와 어른의 도움이 필요한 도구가 있음을 안다.
- 생활도구가 위험할 수 있음을 알고,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. |
||
3 | 즐거웠던 우리 반 | 나의 성장 | - 일년 전과 지금의 나의 모습을 비교해보고 나의 성장에 관심을 갖는다.
- 혼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일들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한다. |
|
4 | 설날 | - 설날의 의미를 알아본다.
- 설날에 먹는 음식과 전통놀이에 관심을 갖는다. |
||
2월 | 1 | 즐거웠던 우리 반 | - 즐거웠던 우리 반의 추억을 돌아보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.
- 원에서 친구들과 선생님과 함께 보낸 시간을 소중하게 여긴다. |
|
2 | 형님반에 가요 | - 형님이 되면서 달라진 점을 안다.
- 내가 갈 형님반에 관심을 갖는다. |
||
3 | 고마웠던 분들과 수료 | - 일년 동안 돌봐주신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표현한다.
-수료의 의미를 안다. |
만4세반 연간 교육활동 계획
월 |
주제 |
주 |
소주제 |
교육목표 |
---|---|---|---|---|
3 | 관행유치원과 친구 | 1 | 우리 반과 선생님1 | -새로운 교실 환경을 둘러보며 흥미를 가지고 탐색한다.
-새로운 선생님과 유치원에서 함께 하는 선생님들에 대해 안다. |
2 | 우리 반과 선생님2 | -새로운 교실 환경을 둘러보며 흥미를 가지고 탐색한다.
-새로운 선생님과 유치원에서 함께 하는 선생님들에 대해 안다. |
||
3 | 우리 원에서 만난 친구 | -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친구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다.
-친구에게 관심을 가지며, 친밀감을 형성한다. |
||
4 | 새로운 환경과 약속 | -우리 원의 실내와 실외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.
-우리 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이 있음을 안다. |
||
5 | 함께 놀이하는 우리 원 | -우리 원의 상징과 역사에 대해 안다.
-우리 원을 아끼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. |
||
4 | 나와 가족 | 1 | 나의 몸과 마음 | -나의 몸이 하는 일에 관해 알고, 관심을 가진다.
-나의 감정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. |
2 | 소중한 나 | -가족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이 무엇인지 안다.
-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. |
||
3 | 소중한 가족 | -나와 함께 사는 가족에 관해 안다.
-가족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이 무엇인지 안다. |
||
봄과 동식물 | 4 | 봄과 우리 생활 | -따뜻한 봄 날씨와 우리 생활의 변화를 느낀다.
-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적응하는 법에 대해 안다. |
|
5 | 1 | 봄에 볼 수 있는 동물 | -봄에 볼 수 있는 곤충과 동물에 관심을 갖는다.
-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동물에 대해서 안다. |
|
2 | 봄에 볼 수 있는 식물 | -봄에 볼 수 있는 식물에 관해 안다.
-식물의 성장에 관심을 갖고 봄에 피는 꽃과 나무에 대해 안다. |
||
3 | 봄 풍경 즐기기 | -즐거운 봄나들이를 계획하고 봄을 즐기며 봄나들이를 경험한다.
-봄이 되어 볼 수 있는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낀다. |
||
내가 사는 우리 동네 | 4 | 우리 동네 모습 | -내가 살고 있는 동네의 이름과 도시의 이름에 관심을 갖는다.
-우리 동네의 전통과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. |
|
5 | 우리 동네 사람들과 기관 | -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고 다양한 직업을 안다.
-우리 동네에 있는 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하는지 안다. |
||
6 | 고마운 숲 프로젝트 | 1 | 숲아 반가워 | -숲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탐색해본다.
-숲에 대한 경험을 통해 궁금한 점을 갖는다. |
2 | 숲의 나무들 | -숲에 있는 나무와 나무의 종류에 대해 안다.
-나무가 자라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안다. |
||
3 | 숲의 환경 | -숲의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안다.(흙, 곤충, 동물 등)
-숲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을 안다.(공기, 자연재해 등) |
||
4 | 숲아 고마워 | -숲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정하고 실천하는 자세를 가진다.
-프로젝트를 마치며 숲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다. |
||
7 | 건강하게 여름나기 | 1 | 여름 풍경 즐기기 | -여름철 날씨에 관심을 가진다.
-여름철 날씨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변화에 관심을 가진다. |
2 | 여름 풍경 즐기기 | -여름철 꽃과 곤충, 과일에 관심을 갖고 살펴본다.
-여름 주변 환경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. |
||
3 | 즐거운 운동과 휴식 | -여름에 할 수 있는 놀이와 운동에 관심을 가진다.
-휴식의 필요성과 휴식을 취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안다. |
||
4 | 안전한 놀이와 생활 | -여름철 질병의 종류에 관심을 가진다.
-안전한 생활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. |
||
8 | 교통기관과 안전 | 3 | 여러 가지 육상교통 기관 | -내가 이용한 육상 교통 기관에 대한 경험을 소개한다.
-육상 교통 기관의 종류와 특징을 안다. |
4 | 다양한 해상/항공 교통기관 | -내가 이용한 항공, 해상 교통 기관에 대한 경험을 소개한다.
-항공, 해상 교통 기관의 종류와 특징을 안다. |
||
5 | 즐거운 교통생활 | -편리한 교통 기관을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안다.
-안전한 생활을 위해 교통안전 규칙을 지키는 생활을 한다. |
||
9 | 세계 속의 우리나라 | 1 | 세계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 | -세계 여러 나라의 의식주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.
-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감상한다. |
2 | 세계 여러 나라로의 여행 | -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에 대해 알아본다.
-세계 여러 나라는 서로 도와야 함을 안다.(지구촌) |
||
3 |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놀이/추석 | -옛날 생활 도구에 대해 알아본다.
-우리나라의 전통놀이를 경험하며 즐긴다. -우리나라 명절인 추석의 의미와 추석에 하는 일에 대해 안다. |
||
4 | 우리나라의 예술과 문화 | -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과 자랑거리, 역사에 대해 안다.
-우리나라 전통 춤과 노래에 관심을 가진다. |
||
10 | ‘쌀’ 프로젝트 | 1 | 쌀과 친해져요 | -쌀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탐색해본다.
-쌀에 대한 경험을 통해 호기심을 갖는다. |
2 | 벼가 자라요 | -벼가 자라는데 필요한 요소에 대해 안다.
-벼가 쌀이 되어 우리에게 오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안다.(수확, 유통) |
||
3 | 쌀의 친구들 | -쌀과 같은, 보리 밀, 콩 등 다양한 곡식들에 대해 안다.
-여러 가지 곡식과 쌀의 특징을 비교 탐색해볼 수 있다. -쌀로 만든 음식을 알 수 있다. |
||
4 | 소중한 쌀 | -쌀의 소중함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습관을 가진다.(남기지 않기)
-프로젝트를 마치며 쌀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정리한다. |
||
11 | 도구와 기계 | 1 | 다양한 생활도구 | -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을 안다.
-생활도구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. |
2 |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| -생활도구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.
-생활도구를 사용하며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안다. |
||
3 | 다양한 미디어와 미래의 생활도구 | -미디어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안다.
-우리가 미래에 사용하게 될 생활도구에 관심을 갖는다. |
||
지구와 우주 | 4 | 지구와 우주 | -지구의 생성과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안다.
-태양계 행성에 대해 안다. |
|
5 | 내가 좋아하는 공룡 | -공룡의 생김새와 다양한 특성을 이해한다.
-공룡의 생활에 관심을 갖는다. |
||
12 | 겨울 | 1 | 겨울의 변화 | -가을에서 겨울이 되며 변화하는 날씨와 풍경에 대해 느낀다.
-겨울철 동물들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. |
2 | 겨울철 놀이와 안전 | -겨울에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안다.
-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한다. |
||
3 | 감사와 사랑이 가득한 겨울 | -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관심을 갖는다.
-우리 주변의 이웃을 따뜻한 마음으로 돕는다. |
||
4 | 즐거운 성탄절 | -성탄절의 의미와 유래를 안다.
-즐거운 마음으로 산타축제에 참여한다. |
||
1 | 환경과 우리의 생활 / 설날 | 2 | 돌·흙과 우리의 생활 | -돌·흙이 우리 생활에 필요함을 안다.
-돌·흙을 깨끗하게 보호하려는 태도를 기른다. |
3 | 바람·공기와 함께 사는 우리 | -우리 생활에 바람이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안다
-깨끗한 공기를 보전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. |
||
4 | 빛·소리와 우리의 생활 | -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빛과 그림자를 탐색한다.
-우리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탐색한다. |
||
5 | 설날 | -우리나라 명절인 설날의 의미와 먹는 음식에 대해 안다.
-우리나라 명절인 설날에 하는 민속놀이와 세배에 대해 안다. |
||
2 | 형님이 되었어요. | 1 | 성장한 나 | -형님이 된 나를 인정하고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.
-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. |
2 | 즐거웠던 우리 반 | -선생님 친구들이 함께한 경험을 되돌아본다.
-즐거웠던 유치원 생활을 회상하여 이야기 해본다. |
||
3 | 형님반에 가요 | -내가 다니게 될 형님반에 관심을 갖는다.
-형님반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들을 안다. |
만5세반 연간 교육활동 계획
월 |
주제 |
주 |
소주제 |
교육목표 |
---|---|---|---|---|
3 | 관행유치원과 친구 | 1 | 새로운 환경과 약속 | -새로운 반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.
-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예절이 있음을 알고 약속을 함께 정할 수 있다. |
2 | 우리가 만드는 하루 | -우리 반의 하루 일과를 알고, 즐겁게 생활 할 수 있다.
-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하고 활동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본다. |
||
3 | 친구와 한마음 | -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친구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다.
-친구 간에 서로 지켜야 할 예절이 있음을 알며, 나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. |
||
4 | 함께 만드는 우리 원 | -우리 원의 자랑거리를 찾아 자랑해본다.
-공동체에서 필요한 약속과 규칙을 지키려고 노력한다. -우리 원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해본다. |
||
5 | 자랑스러운 우리 원 | -우리 원을 상징하는 것들과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.
-행복한 원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 할 수 있다. |
||
4 | 봄과 동식물 | 1 | 봄과 우리 생활 | - 계절이 변함에 따라 날씨가 변하는 것을 알아본다.
- 계절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생활모습과 자연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할 수 있다. |
2 | 따뜻한 봄 풍경 즐기기 | - 봄이 되면 땅이 녹고 부드러워지는 현상에 관심을 갖고 주변을 탐색한다.
- 봄에 피는 꽃, 새싹, 새잎이 돋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. |
||
3 | 동식물과 우리 생활 | - 봄에 볼 수 있는 동물과 곤충의 특징과 종류를 알아본다.
- 봄의 곤충 및 동물에 대해 알아보며 작은 생명체에도 소중함을 느낀다. |
||
4 |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| - 자연과 우리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.
- 자연의 고마움에 대해 알고 보호하려는 마음을 갖는다. |
||
5 | 나와 가족 | 1 | 소중한 나 | - 내 몸의 구조와 기능을 알 수 있다.
- 나의 감정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. |
2 | 사랑하는 우리가족 | - 가족의 역할을 알 수 있다.
- 가족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. |
||
3 | 가족의 생활과 문화 | - 가족에 대한 예절을 지킨다.
- 다양한 가족에 관심을 갖는다. |
||
4 | 우리 동네 사람들과 기관 | -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고 다양한 직업을 안다.
-우리 동네에 있는 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본다. |
||
‘물’ 프로젝트 | 5 | 우리가 사용하는 물 | -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물의 용도를 알 수 있다.
- 만약 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지 이야기 나누고 물의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다. |
|
6 | 1 | 물의 순환 | - 물이 순환하는 과정에 대해 알 수 있다.
- 물의 특성을 알고 물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. |
|
2 | 물에 사는 동식물들 | -물에 사는 다양한 동물과 식물에 대해 알 수 있다.
-물에 사는 생명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. |
||
3 | 물을 아껴 써요. | -물 부족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물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.
-물을 아껴 쓰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다. |
||
4 | ‘깨끗한 물’ 캠페인 | -물을 깨끗이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.
-사람들의 잘못된 습관이 물을 오염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|
||
7 | 여름과 건강 | 1 | 우리 생활 속 여름 | -여름철 아름다운 자연을 관심을 갖고 살펴본다.
-여름 날씨의 변화로 우리의 생활이 변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. |
2 | 여름날씨와 안전한 물놀이 | -여름 날씨 변화를 느끼고 장마, 태풍과 같은 여름철 기후를 알 수 있다.
-여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. |
||
3 | 건강하게 여름 보내기 | -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습관을 기른다.
-주변을 깨끗이 하는 여러 가지 방법과 청결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. |
||
1 | 즐거웠던 여름방학 | -여름방학의 추억을 되새겨 표현할 수 있다.
-내가 계획한 여름방학 계획을 지킬 수 있다. |
||
8 | 교통기관과 안전 | 2 | 편리한 교통기관 | -여러 가지 교통기관의 역할 알고 고마운 마음을 갖는다.
-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보고 어떤 점이 우리에게 유익한지 알 수 있다. |
3 | 달라져가는 교통기관 | -육상, 해상, 항공 교통 기관의 종류, 특성, 이용 방법 등을 탐구해 볼 수 있다.
-과거와 현재의 교통기관의 발달에 대해 알 수 있다. -교통기관의 생김새를 탐색하고 미래의 교통수단에 관심을 가진다. |
||
4 | 교통안전 | -도로와 교통 기관을 이용할 때의 규칙이 있는 것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.
-교통신호와 교통표지판의 약속과 규칙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다. |
||
9 | ’화폐‘ 프로젝트 | 1 | 우리는 돈을 사용해요. | - 화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돈의 쓰임새를 알 수 있다.
- 돈이 언제 사용 되었는지 알 수 있다. |
2 | 옛날과 오늘날의 화폐 | - 옛날과 오늘날의 화폐 종류를 알 수 있다.
- 화폐에 나오는 위인을 알아보고 동전과 화폐에 있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. - 화폐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질문 할 줄 안다. |
||
3 | 다른 나라의 화폐 | -여러 가지 화폐를 통해 다른 나라의 화폐에 관심을 갖고 화폐단위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.
-돈에 나와 있는 인물과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다. |
||
4 | 내가 할 수 있는 경제활동 | -내가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제활동에 대해 알 수 있다.
-돈을 아껴 쓰고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. |
||
1 | 우리들의 알뜰장터 | -돈의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 수 있다.
-알뜰장터를 경험하면서 돈의 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. |
||
10 | 세계 속의 우리나라/ 가을 | 2 | 우리나라와의 생활 | -우리나라 사람들의 의식주를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문화의 우수성을 알 수 있다.
-우리나라 문화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며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에 대해 안다. |
3 |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| -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문화유산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.
-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모습을 존중하며, 서로 돕고 협력하며 살아간다는 것을 안다. |
||
4 | 가을이 왔어요. | -가을 날씨 변화와 가을에 나타나는 기후 현상의 특징을 알 수 있다.
-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느끼고 즐긴다. |
||
5 | 가을의 곡식과 열매 | -가을에는 곡식과 열매를 추수함을 알고 추수하는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.
-가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. |
||
11 | 지구와 환경 | 1 | 지구 속에 살아가기 | -지구는 땅, 물, 공기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.
-지구의 움직임에 따른 다양한 변화를 알 수 있다. |
2 | 바람과 공기와 우리의 생활 | -바람·공기와 생명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.
-바람과 공기의 소중함을 알고 깨끗한 공기를 보전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. |
||
3 | 빛과 소리와 우리의 생활 | -빛·소리의 이로움과 해로움을 알 수 있다.
-빛·소리의 아름다움을 느낀다. |
||
4 | 머나먼 태양계 | -태양계의 다양한 행성에 대해 알 수 있다.
-우주에 갈 수 있는 방법과 우주선에 대해 알 수 있다. |
||
12 | 겨울 | 1 | 겨울의 변화와 준비 | -눈이 오고 얼음이 어는 겨울의 특징적인 기후현상을 알 수 있다.
-다양한 동식물의 겨우살이 방법을 알 수 있다. |
2 | 즐거운 겨울놀이와 안전 | -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즐긴다.
-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. |
||
3 | 이웃과 함께 하는 겨울1 | -성탄절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 알 수 있다.
-겨울을 어렵게 보내는 이웃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본다. |
||
4 | 이웃과 함께 하는 겨울2 | -성탄절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 알 수 있다.
-겨울을 어렵게 보내는 이웃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본다. |
||
1 | 새해/ 생활도구 | 1 | 다양한 생활도구 | -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 수 있다.
-생활도구가 변화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. |
2 | 미디어와 우리 생활 | -미디어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서 알 수 있다.
-미디어가 우리 생활에 주는 유익함과 유해함을 알고 즐길 수 있다. |
||
3 | 미래의 생활도구와 발명 | -미래의 생활도구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.
-우리가 사용하는 생활도구의 발명과 발견에 관심을 갖는다. |
||
4 | 설날 | -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 설날의 의미와 풍습에 대해 알 수 있다.
- 바르게 절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. |
||
2 | 초등학교에 가요 | 1 | 즐거웠던 유치원 | -우리 원에 고마운 분들과 고마운 일을 알아보고 표현할 수 있다.
-즐거웠던 유치원 생활을 되돌아볼 수 있다. |
2 | 1학년이 되면 | - 초등학교 모습에 관심을 갖고 알 수 있다.
- 초등학교 생활에 대해 알 수 있다. |
||
3 | 졸업 | -형님이 되어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알아 볼 수 있다.
-정든 유치원을 떠나며 졸업의 의미를 알 수 있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