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계획
바르게 보고, 바르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어린이!
관행 유치원 원훈
바르게 보고 바르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어린이
누리과정의 성격
누리과정은 3~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.
- 가.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,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.
- 나.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.
- 다.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.
- 라.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.
- 마. 유아,교사, 원장(감),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.
누리과정의 구성방향
□ 추구하는 인간상 □
누리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
- 건강한
사람 - 자주적인
사람 - 창의적인
사람 - 감성이 풍부한
사람 - 더불어 사는
사람
목적과 목표
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.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.
- 가.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,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.
- 나.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.
- 다.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.
- 라.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.
- 마.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.
구성의 중점
누리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.
- 가. 3-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.
- 나.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,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.
- 다. 신체운동건강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- 라. 3-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.
- 마. 0-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.
유치원 교육과정 편성․운영
1. 편성운영
다음의 사항에 따라 누리과정을 편성. 운영한다.
- 가. 1일 4-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.
- 나.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.
- 다.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.
- 라. 하루 일과에서 바깥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 운영한다.
- 마. 성, 신체적 특성, 장애, 종교,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- 바.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.
- 사. 가정과 지역 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.
- 아.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.
2. 교수.학습
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유아를 지원한다.
- 가.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.
- 나.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.
- 다.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.
- 라. 유아와 유아, 유아와 교사, 유아와 환경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- 마.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.
- 바.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.
- 사. 유아의 연령, 발달, 장애,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.
3. 평가
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.
- 가.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.
- 나.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.
- 다.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.
- 라.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.
- 가) 교육기간
시 기 아침 돌봄 정규과정 방과후과정 저녁돌봄 기타 3월 ~ 2월 오전 08:00~ 오전 09:00 오전 9:00~ 오후 13:00 오후 13:00~ 오후 17:00 오후 17:00~ 오후 19:00 차량으로 귀가하지 않는 원아는 부모님께서 원에 오셔서 데려감
- 가) 교육기간
누리과정 5개 영역
신체운동 건강 -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. -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. -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. |
신체활동 즐기기 |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. |
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. | ||
기초적인 이동운동, 제자리 운동,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. | ||
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. | ||
건강하게 생활하기 |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. | |
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. | ||
하루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. | ||
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. | ||
안전하게 생활하기 |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. | |
TV, 컴퓨터,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. | ||
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. | ||
안전사고, 화재, 재난 학대,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. | ||
의사소통 -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. -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. -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. |
듣기와 말하기 |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. |
자신의 경험, 느낌, 생각을 말한다. | ||
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. | ||
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. | ||
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. | ||
고운 말을 사용한다. | ||
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|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. | |
주변의 상징,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. | ||
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. | ||
책과 이야기 즐기기 |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. | |
동화,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. | ||
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. | ||
사회관계 -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. -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. -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. |
나를 알고 존중하기 |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. |
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. | ||
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. | ||
더불어 생활하기 |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. | |
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. | ||
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. | ||
서로 다른 감정, 생각, 행동을 존중한다. | ||
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. | ||
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. | ||
사회에 관심 가지기 |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. | |
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. | ||
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. | ||
예술경험 -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. -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. -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. |
아름다움 찾아보기 |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. |
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. | ||
창의적으로 표현하기 | 노래를 즐겨 부른다. | |
신체, 사물,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. | ||
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. | ||
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. | ||
극 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. | ||
예술 감상하기 |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. | |
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. | ||
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. | ||
자연탐구 -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. -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, 과학적으로 탐구한다. -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. |
탐구과정 즐기기 |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. |
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. | ||
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. | ||
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|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. | |
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. | ||
물체의 위치와 방향,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. | ||
일상에서 길이,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. | ||
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. | ||
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. | ||
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. | ||
자연과 더불어 살기 |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. | |
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. | ||
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. | ||